본문 바로가기
디지털 트렌드

부업 사업 : 부업 소득(ft.개인사업자)

by 서치서치 2022. 9. 9.

옛날과 달리 지금은 직장인에서도 ​​부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부업을 실시하는 직장인에게 신경이 쓰이는건 종합소득세 신고입니다. 부업이 성공하면 개인사업자가 되는 것이 유리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업 소득
부업 소득

 

이번 포스팅은 직장인이 부업으로, 개인사업자가 되는 방법이나 주의점을 이야기 합니다.

 

 

 

 

부업을하고 있다면 개인사업자가 될 것인가?

우선, 처음에 부업을 하고 있다면 개인 사업자가 될 수 있는지 확인합시다. 개인사업자란 개인 사업을 하고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부업이라고 해도 여러가지 형태의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퇴근후에 편의점 알바, 대리운전 등은 모두 부업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업이 개인사업이 될 수 있을까요?

개인사업의 정의는 독립·계속·반복입니다. 그 일을 독립·계속·반복하고 있으면 개인사업(사업 소득이 있다)이라고 인정됩니다. 독립이란 간단하게 말하면, 회사에 고용되지 않고 스스로 일을 하고 있는 것.

 

계속·반복은 그 일을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입니다. 아르바이트의 경우는 독립적이지 않기 때문에 개인 사업주가 되지 않습니다. 또, 한 번만 부업해도 계속·반복이라고는 할 수 없기 때문에, 개인 사업주가 되지 않습니다. 

 

스스로 물건을 매입해 판매하는, 돈을 얻고 서비스를 실시한다고 하는 것을 계속·반복하고 있는 경우에 개인 사업주가 됩니다. 상기의 경우라면 개인사업자에 해당합니다. 개인사업자가 되는 경우는,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신고」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취미를 살린 부업·스킬이 꽤 높은 부업

자신의 취미와 지식을 살릴 수 있는 부업도 있습니다. 촬영하고 있던 사진, 취미로 만들고 있는 액세서리 등을 수입으로 바꿀 수 있는 기회, 상품을 파는 PR 의 힘이나 말하는 스피치 능력 등도, 숨겨진 재능을 발견할 수 있고 본업에 플러스의 영향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1. 온라인 강사

 

PC와 인터넷 환경이 있으면 할 수 있는, Zoom나 Skype등을 사용한 온라인 강좌의 강사업. 영어를 가르치거나, 특정 분야의 노하우를 가르치는 것이 인기입니다. 재주가 있다면 크몽 사이트 등에 등록합시다.

 

2. 핸드메이드 상품 판매

일러스트와 액세서리 등 직접 만든 작품을 인터넷으로 판매. 판매 방법으로는, 온라인 쇼핑몰 판매 등이 있습니다. 플랫폼에 입점하면 초기 홍보나 판매의 수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만, 대신 판매 수수료가 듭니다. 비용을 억제하고 싶은 분에게는, 스스로 자사 쇼핑몰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브랜드를 만들고 싶다면 자사몰 형태로 가는게 궁극적인 방향입니다.

또한, SNS로 팬을 늘리면 인기 크리에이터가 되는 것도 꿈이 아닐지도. 센스나 스킬을 살릴 수 있는 부업입니다.

 

 

 

 

3. 제휴 마케팅


제휴란 성공 보상형 광고입니다.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해, 방문자가 그것을 클릭하거나, 그 상품을 구입했을 경우에 성과 보수가 입수하는 구조입니다.

참가할 장르를 결정하고 제휴프로그램 공급자에게 등록. 거기에서 내 사이트와 블로그에 광고를 붙여 넣습니다. 운용에는 요령이 있습니다만, 인터넷상의 해설이나 가이드북등도 많이 나와 있으므로, 비교적 부담없이 시작할 수 있습니다.

제휴사의 운영을 계속하면 블로그의 운영 방법부터 기사 작성, 인터넷 광고의 구조까지를 일관되게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계획, 실행, 평가, 개선의 사이클의 흐름도 몸에 익숙해지면, 마케팅에 관한 스킬 업을 전망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온라인 투자

주식투자나 FX 등의 금융투자는 인터넷으로 이루어져 시간적으로도 자유도가 높은 부업 중 하나입니다. 주식 투자에서는 이익에 따라 분배되는 배당금과 주주 우대도 매력. 우선 인터넷 증권을 비교 검토하고 계좌를 개설합시다.

 

온라인 절차라면 가장 빠르고 다음날부터 거래를 할 수 있는 증권회사도 있습니다.

소액부터 투자를 시작할 수 있는 주식도 있습니다만, 원금 균열의 리스크에는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활비를 더하기보다는 자금에 여유가 있고 늘리고 싶은 경우에 적합합니다. 뉴스의 견해나 세상의 움직임을 알게 되어, 본업에도 플러스로 일할지도 모릅니다.

 

 

 

 

요약

직장인이 부업에서 개인사업자가 될지 여부는 부업의 업무 내용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 일이 독립·계속·반복하고 있는 경우는 개인 사업이 되기 때문에, 세무서에 「사업자등록 신고」를 제출하면 개인 사업주가 됩니다.

 

사업자등록 신고를 한다는건 회사에서 받는 월급 보다 더 많은 수익을 부업을 통해 이미 창출하고 있기에 가능성을 보고 실행하는 것일겁니다. 사업자등록 신고를 하고 개인사업자가 된다는 의미는 수익적으로 만족할 만한 상태가 되었다는 의미입니다.

 

통상, 부업을 하고 있는 경우는 발생하는 수익에 대해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막연할 때가 있는데, 이때는 국세청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고객센터로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국세청 종합소득세 안내 페이지 바로가기

앞으로는 점점 부업이 인정되는 세상이 됩니다. 벌써 부업하고 있는 분도, 앞으로 부업을 시작하는 분도 꼭, 이번 기사를 참고로 안심하시고 부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취업 규칙의 문제나 세제 개정 등 주의하는 점은 있습니다만, 부업은 앞으로의 시대, 점점 늘어나는 노동 스타일이 될 것입니다. 유사하게 대비한 수입원의 확보, 그리고 스킬 업이나 커리어 업을 목표로, 지금부터 부업을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부업을 할까 말까 망설일 때 보면 좋은 글

 

부업이 필요한 시대, 부업 으로 돈 버는 법, 컴퓨터 부업

 

부업이 필요한 시대, 부업 으로 돈 버는 법, 컴퓨터 부업

회사에서 받는 월급에 만족하시나요? 아마도 이 글을 보게 되었다면 검색창에서 이런저런 부업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다가 본 블로그에까지 오셨을겁니다. 아뭏든 잘오셨습니다. 이것도 인연이

trendsearc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