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7가지 : 단점 5가지

by 서치서치 2022. 11. 4.

책을 읽는 것은 매우 풍부한 장점이 있습니다. 지식이 늘어나, 독해력이 높아지는 등은 물론,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스트레스 해소도 될 것입니다. 그러나 책을 읽는 것은 장점뿐만 아니라 단점도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 에서는 책을 읽는 장점과 단점을 자세히 설명합니다.

 

책읽기
책읽기

 

책을 읽으면 좋은점 7가지

책을 읽으면 장점이 매우 풍부합니다. 전 7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독해력은 필견의 메리트이므로, 다른 부분은 날려도 독해력만은 읽어 주었으면 합니다.

 

 

 


그럼, 각각 설명해 갑니다.

1. 독해력이 높아진다

독해력이란?

 

  • 독해력(어딘가)은 문장 등에서 그 내용을 읽는 힘
  • 독해력은 AI(인공지능)에는 습득이 곤란
  • 앞으로의 시대에 중요한 기술

 

독해력은 향후 사회에서 중요해지는 스킬입니다. 그 이유에는 AI(인공지능) 가 깊게 관련되어 있습니다. AI는 현대의 많은 가전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PC에도 AI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 가전 이외에서도 많은 일에 AI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현대의 우리 생활에 깊이 관여하고 있는 AI입니다만, 그런 AI에도 습득할 수 없는 능력이 있습니다. 그것이 책을 읽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높아지는 독해력 이라는 능력입니다.

이 독해력과 AI에 대해 3행으로 초간단히 해설합니다.

 

  • AI는 독해력 습득이 어렵다고 한다.
  • 반대로 생각하면, 독해력이 필요없는 일은 AI로 대용할 수 있는 시대가 온다.
  • 그렇다고 해도, 독해력의 스킬이 높은 사람은 AI에서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는 사람

 

 

 

 

이 3가지 포인트 입니다만, 실제로 많은 사람이 말하고 있는 현상이며,  그리고 앞으로 AI가 발전해 나갈 일은 틀림없습니다. 앞으로는 현재 사람들이 하고 있는 일의 대부분을 AI로 대용하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하지만 그런 시대가 되더라도 AI에 습득할 수 없는 독해력은 매우 중요한 스킬이 됩니다.

그리고 당연한 일입니다만, 책을 계속 읽으면 독해력은 자연스럽게 높아집니다. 이 "독해력이 높아진다"는, 책을 읽는 1번의 메리트라고 말해 틀림없습니다.

2. 지식이 늘어난다

책을 읽는 것은 확실히 지식을 늘립니다. 책의 종류나 장르에 의해 정보량은 다소 바뀌지만, 확실히 읽으면, 그 책의 정보가 지식으로서 머리에 입력됩니다. 이 입력된 지식은 직장이나 사생활에서 문제에 직면했을 때 자신의 지식으로 출력 할 수 있습니다.

약간의 이야기가 있지만 미디어에 다루어지는 유명인들에게도 독서가가 많습니다. 그런 독서가의 유명인 들은 책을 읽고 입력한 정보를 자신의 지식으로 많은 장소에서 출력하고 있습니다. 책을 읽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하는 분도 많겠지만, 읽은 만큼 자신의 지식도 늘고 있는 것은 확실합니다.

3. 어휘력이 늘어난다

어휘력이란?

 

  • 어휘력은 어휘와 같은 의미
  • "얼마나 많은 말을 알고 잘 다룰 수 있을까"라는 능력

 

 

 


어휘력은 일, 공부, 사람 사귀기 등에서도 필요한 능력입니다. 옆나라 일본에 위치한 메이지 대학의 교수는 “어휘력의 양으로 평생 연수입이 바뀔 가능성이 있다” 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책을 읽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표현력이 풍부한 사람이 많습니다. 이것은, 보다 자신의 감정이 전해지는 말을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어휘력도 책을 읽으면 많은 말을 접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그 중에는 모르는 말도 있겠지만, 그런 때는 한번 조사해 보면 좋습니다. 한번 조사하면, 그대로 흘리는 것보다 책의 내용도 확실히 이해할 수 있어 말의 의미도 기억하기 쉽습니다. 기억한 말은 지식이기도 하므로, 책의 종류에 따라서는 그 후에도 살릴 수 있습니다.


4. 상상력이 풍부해진다

상상력과 창조력

 

  • 책을 읽으려면 상상력이 필수
  • 모두가 책을 읽을 때 풍경 등을 상상합니다.
  • 상상력은 창조력으로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 때 살릴 수 있다.


책을 읽는 것은 상당한 상상력을 사용합니다. 책이라고 하는 것은 문자이므로, 자신의 머리로 상상할 수밖에 없습니다. 분명 여러분이 책을 읽고 있을 때는, 그 풍경이나 인물의 기분 등을 상상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면 자연과 상상력도 올라갑니다.

 

 

 


이 상상력은 창조력으로서 스스로 무언가를 만들 때, 뭔가의 아이디어를 낼 때 등에도 활용됩니다. 또,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상상력은 중요하기 때문에, 상상력 풍부한 사람은, 사람의 기분을 아는 사람이 많습니다.


다만, 상상력이 너무 풍부해, 심한 망상의 버릇이 되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5. 집중력이 높아진다

책을 읽으려면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한 권의 책을 완벽하게 읽으려면 상당한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많은 책을 읽어온 사람은 그만큼 집중해 왔다는 것입니다.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고 있는 사람은, 책을 읽을 때는 책을 읽고, 일할 때는 일을 한다, 자는 때는 자는, 등의 당연한 것에 집중할 수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물론 천천히 책을 읽어 가는 동안 집중력은 확실히 올라갑니다. 앞으로 책을 읽으려고 하는 사람은 스스로 집중하는 것을 의식하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6. 스트레스 해소

스트레스 해소입니다만,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특히 메리트입니다. 영국의 대학 연구에서는 책을 읽기 전과 후에 68%나 스트레스가 감소했다는 결과도 나왔습니다.

 

 

 


이후 영국에서는 약물 대신 책을 처방하는 시스템도 승인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영국의 연구 등은, 책을 읽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을 향한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사실, 책을 읽는 것이 힘든 사람이나 고통스러운 사람은 단점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개인마다 호불호가 갈리겠지만, 책을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충분한 스트레스 해소가 될 것입니다.

7. 뇌의 안티에이징

책을 읽는 것은 뇌를 활성화시키는 훈련도 됩니다. 예를 들면, 육체적인 운동을 계속하고 있는 사람과, 전혀 하지 않는 사람에서는 근력에 뚜렷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뇌에게도 말할 수 있는 일입니다.

책을 읽는 습관이 있는 사람은, 뇌를 활성화시키는 트레이닝을 계속하고 있는 것이 됩니다. 그래서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 되고 있는 사람은, 뇌의 안티에이징 효과에 큰 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 단점 5가지

독서는 장점이 풍부하지만 실은 단점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총 5가지의 단점을 설명해 갑니다.

 

 

 


1. 돈이 든다

책을 읽으려면 먼저 책을 사야 합니다. 그렇다면, 구입 한만큼 돈도 지출이 됩니다. 책의 종류에 따라 가격은 달라집니다만, 평균적으로 1권당 1~2만원 정도, 물론 그 이상 하는 것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1개월에 1만원 정도의 책을 5권 읽었을 경우는, 월 5만원, 연간 60만원의 지출이 됩니다.

그러나 이것을 높다고 생각하는지 싸다고 생각하는지는 그 사람에 달려 있습니다. 단지 책을 읽는 것은 다소 돈이 지출되므로 단점 중 하나가 되어 버립니다.

2. 시력 저하

이 시력의 저하는 책을 읽는 것의 큰 단점입니다. 역시 작은 문자를 오랫동안 계속 읽으면 시력이 저하됩니다. 다만 지금의 시대는, 책을 읽는 것 이외에도 시력을 저하시키는 원인이 많습니다.

그 첫 번째 예는 스마트 폰입니다.

어두운 곳에서 밝은 화면의 스마트폰을 만지는 것은 책을 읽는 것보다 시력을 저하시킵니다. 책을 읽어도, 스마트 폰을 만지면, 적당히 휴식을 끼우는 등의 대책이 필요합니다.

3. 시간이 걸린다

책을 읽으려면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다. 책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적게 봐도 1권 읽는데 1시간~3시간의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한 번 읽고 내용을 이해할 수 없다면 다시 읽을 수도 있습니다. 책을 읽고 익숙하지 않은 사람의 경우는 시간이 더 걸릴 가능성도 높습니다.

 

 

 


원래 시간이라는 것은 하루 24시간. 모든 인간에게 평등합니다. 책을 읽는 시간을 작업에 사용하면 그 시간은 돈으로 바뀝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시간이 걸리는 것은 책을 읽는 단점이 되어 버립니다.


4. 행동력이 저하

책을 읽는 데 열중하면 행동력이 저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독서가에게는 자신의 시간의 대부분을 책을 읽는 데 사용해, 전혀 외출하지 않는 사람도 많은 것 같습니다. 또, 이 행동력이란 "외출한다" 라는 의미만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뭔가 공부로 책을 읽었을 경우, 읽은 시점에서 만족해 버리는 사람도 있습니다. 책을 읽고 입력한 지식은 활용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책을 읽은 성취감으로, 아웃풋으로 실천 하는 행동력조차 없어지는 것 같으면 본말 전도가 되어 버립니다.

5. 자의식 과잉이 되는 것도

이 자의식 과잉이 되는 단점은 특히 독서가에게 많습니다. 한 달에 10권 이상의 책을 읽는 사람은 자신이 머리가 좋다고 착각하기 쉽습니다. 이 "독서가의 자의식 과잉" 은 인터넷에서 조사하면 많이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분명 말해 둡니다만, 지금까지 많은 책을 읽어 왔다고 해도, 그것은 별로 위대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읽은 책의 수만큼 많은 지식을 입력해 온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많은 책을 읽어 온 사람은 자의식 과잉이 되지 않고, 그 지식을 타인에게 도움을 주는 쪽으로 활용 해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정리

책을 읽으면 장점이 매우 풍부합니다. 특히 독해력은 향후 세상에서도 도움이 될 중요한 스킬이 됩니다. 또, 책을 읽으면 단점도 있습니다만, 자신의 의식을 바꾸는 것으로, 어느 정도는 해소할 수 있습니다.

역시 책을 읽는 장점과 단점을 비교하면 장점이 더 큽니다.

책을 읽는 것이 습관이라면 앞으로도 좋아하는 책을 많이 읽고 즐기세요.

 

독서 장점 16가지 : 알고서 책을 읽자

 

독서 장점 16가지 : 알고서 책을 읽자

독서의 장점은 특정 독서자에게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에게나 혜택이 있다는 것 입니다. 독서를 하면 배우게 된다. 장점을 알면 알수록 더 큰 배움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 포스팅은 자

trendsearch.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