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스타일 트렌드

겨울 도로 안전운전 : 폭설 눈길에서 미끄러지지 않는법

by 서치서치 2022. 12. 15.

적설이 있는 도로에서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살펴봅시다.

 

스노우체인
스노우체인

 

겨울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로 교체하고 타이어 체인도 장착합시다.

겨울철에 교통사고중 타이어의 정비 불량에 의한 사고도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겨울 도로에서의 여름 타이어 사용도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겨울용 스터드리스 타이어는 저온에서도 유연성을 유지하는 특수 고무로 만들어져 깊은 홈이 눈길과 얼어붙은 노면을 포착하여 타이어를 회전시킵니다. 


단, 공기압의 저하 및 홈이 얕아진 채로 주행하면 슬립하기 쉬워집니다. 겨울이 되기 전에 타이어를 여름용에서 겨울용으로 교체하고 출고 전에 점검을 하십시오.


한편, 눈을 밟아서 만든 아이스번 같은 노면에서는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해도 슬립을 일으킬 위험이 있습니다. 또, 타이어 체인을 장착하지 않으면 주행할 수 없는 「체인 장착차 이외 통행지」의 개소도 있으므로, 타이어 체인은 반드시 차에 장비합시다.

 

차간 거리를 취하고 천천히 속도로 주행합시다.

노면의 동결에 대비해 주행하는 경우는, 슬립했을 때를 생각해 평소보다 길게 차간 거리를 취해, 천천한 속도로 주행합시다. 또한, 급발진·급 핸들·급 브레이크를 피할 필요가 있습니다.

 

 

 

 

동결이나 적설 도로를 달리기 시작할 때는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었을 때 차가 움직이기 시작하는 "크리프 현상"을 이용하여 조용히 달리기 시작합시다. 


정지할 때는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하여 평소보다 빨리 감속하기 시작하고 가볍게 브레이크를 밟은 것만으로 정지할 수 있도록 합시다.

 

곡선으로 천천히 조작합시다.

노면의 동결 또는 적설이 있는 커브는 핸들 조작이 효과가 없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커브를 구부릴 때는 핸들을 천천히 조작합시다. 곡선에서 나올 때는 가속을 밟지 않고 천천히 가속시킵니다.

 

다리 위나 터널 출입구 부근은 속도를 떨어뜨려 핸들을 확실히 잡아 주행하자

 

 

 

 

다리 위나 터널의 출입구 부근은 바람을 막는 것이 없기 때문에, 노면이 동결하기 쉬워집니다. 건조한 노면에서 그대로의 속도로 다리를 건너려고 하거나 터널에서 나오려고 하면 슬립할 위험이 있습니다. 


다리 위나 터널 출구에서는 "동결했을지도 모른다"라고 의식하고 속도를 떨어뜨려 핸들을 확실히 잡고 주행합시다.

 

햇볕에서 다음날 아침까지는 슬립 사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조심해서 주행합시다.

해가 뜨면 눈 등으로 젖은 노면의 물이 얼기 시작하기 때문에 슬립하기 쉬워집니다.

 

또, 야간은 도로의 동결한 부분이 젖은 것처럼 보이는(블랙 아이스번)이므로, 노면 동결을 알아차리고 괴롭고 충분한 주의가 필요하게 됩니다. 

 

 

 


아침이 되면 동결된 노면 표면의 얼음이 녹아 차가 물 위를 미끄러지는 상태가 될 위험이 있습니다. 햇볕에서 다음날 아침까지는 특히 슬립하기 쉬운 시간대라고 인식하고 주의해서 주행합시다.

 

정리

겨울 타이어 (스터드리스 타이어)로 교체하고 타이어 체인도 장착합시다. 차간 거리를 취하고 천천히 속도로 주행합시다.


곡선으로 천천히 조작합시다. 다리 위나 터널 출입구 부근은 속도를 떨어뜨려 핸들을 확실히 잡아 주행합시다. 햇볕에서 다음날 아침까지는 슬립 사고가 일어나기 쉽기 때문에 조심해서 주행합시다.

댓글